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공부 - 차트(Chart), 캔들(Candle)의 이해 008

by 일루미네 2023. 2. 25.
반응형

※두 개가 맞물린 연결 캔들의 상호작용 II:

 

상승장악형

다음으로 장악형 연결 캔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캔들 패턴은 말 그대로 전날의 캔들을 완전히 장악했다는 그런 뜻입니다. 이 중에서 상승▲장악형을 먼저 보겠습니다. 이런 캔들 패턴이 저점에서 발생하게 되면 강력한 매수신호로 일반적으로 인식을 합니다.

관통형 캔들에서 한 단계 더 진행이 되어서, 첫째 날 발생한 음봉의 매도압력을 완전하게 극복한 패턴입니다. 쏟아지는 매물을 모조리 잡아먹고 우뚝 선 모양이지요. 그래서 아주 강력한 매수신호로 판단을 하는 것입니다.


심리적으로 해석을 해보면, 첫째 날에 발생한 음봉의 매도압력으로 인해서 두 번째 날에도 시초가격이 뚝 떨어져서 아주 낮게 시작을 했습니다. 그러면 매도를 하려고 준비하고 있던 투자자들이 이익실현이나 손절을 감행하고 빠져나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주식 시장 시작 후 장중에 또 하나의 음봉이 발생했었던 상태입니다. 그런데 장마감 때에는 이 모든 매도세를 극복하면서 주가가 위로 솟구쳐 올라왔습니다. 다시 말해 강력한 매수세가 유입이 되면서 일단의 세력들이 주가를 위로 끌어올린 것입니다.


대부분의 시장참여자들이 하락▼을 예상했었던 이 시점에서 예상을 뒤엎고 강한 상승▲을 보여준 것입니다.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없었는데 이처럼 선전을 해준다는 것은 매우 적극적인 매수신호입니다.

 


하락장악형

그러면 이번에는 하락장악형 캔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형태는 먹구름보다 한 단계 더 진행이 된 패턴이죠. 요놈이 고점부근에서 발생하게 된다면 초강력 매도신호가 됩니다. 특히나 장대음봉인 캔들에 거래량마저 실리게 되면 거의 틀림이 없습니다.


이제 캔들의 의미를 알아볼까요? 첫째 날까지 상승하면서 양봉을 내주었습니다. 당연히 투자자들의 심리는 호전되고 있었겠지요. 그래서 두 번째 날에 보니까 전날의 종가 위에서 시초가격이 결정되어 시작을 합니다. 그것도 약간의 갭상승을 동반하면서 출발하지요.


그런데 주식 시장 시작 후 장중에 등락을 거듭하다가 마감은 결국 길고 큰 장대음봉인 캔들로 끝나고 말았습니다. 즉, 그동안의 상승세를 무색게 하는 압도적인 매도세력이 등장한 것입니다. 개장 때에는 추가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솔솔 불었었는데  마감 때에는 그야말로 투자자의 뒤통수를 후려친 결과가 된 것이죠.


기대심리가 크면 실망 또한 큰 법입니다. 믿는 도끼에 발등 찍혀 보십시오. 그 충격이 아주 오래갑니다. 세력들이 추가상승▲에 대한 헛바람을 불리 일으킨 후에, 따라잡는 개미들에게 물량을 떠 넘기고 빠져나갔습니다. 따라서 향후 주가의 흐름이 순탄치 않음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겠지요.


이와 같이 주가가 내 예상과는 달리 움직이게 되면,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올라갈 때 섣불리 팔게 되면 큰 이익을 낼 수 없을 것이고, 내려갈 때는 혹시나 해서 버티게 되면 치명적인 칼바람을 맞게 됩니다.

장악형


다음 글에서 계속됩니다.

2023.02.22 - [분류 전체보기] - 주식 공부 - 차트(Chart), 캔들(Candle)의 이해 007

 

주식 공부 - 차트(Chart), 캔들(Candle)의 이해 007

※두 개가 맞물린 연결 캔들의 상호작용 I: 관통형에 대한 핵심요약입니다. 영어로는 피어싱(Piercing) 라인이라고 하지요. 피어싱의 의미가 뚫는다는 뜻입니다. 여자분들이 귀걸이 할 때 귓불을

stockofstock.tistory.com

2023.02.21 - [분류 전체보기] - 주식 공부 - 차트(Chart), 캔들(Candle)의 이해 006

 

주식 공부 - 차트(Chart), 캔들(Candle)의 이해 006

※그림자(꼬리)가 긴 장대봉의 해석 IV: 크기가 다른 두 개의 십자형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의 십자형은 모두 균형점의 역할을 하는 캔들이죠. 매수와 매도세력이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상태입

stockofst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