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공부 - 추세패턴(Trend)의 이해 04

by 일루미네 2023. 12. 17.
반응형

※평행추세와 힘의 균형

 

   평행추세에 대해 알아보자. 이는 아래위로 일정한 가격대에서 움직이는 경우를 뜻한다. 즉, 직전 고점을 넘지도 못하고 이전 저점을 붕괴시키지도 않으면서 상당기간 횡보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렇게 제한적인 움직임이 나타나는 이유를 살펴보자.


상승하던 주가는 바로 직전 고점에서 저항을 받게 된다. 왜냐하면, 전고점은 성급하게 진입한 하수들이 손해를 보고 있는 지점이기 때문에 주가가 이 근처에 이르게 되면 본전매물이 나오게 된다. 이 매도 물량을 극복하게 되면 상승추세↗는 연장이 된다.


그러나, 이와같은 고점돌파가 실패를 하게되면 이때부터는 쌍봉 패턴으로의 진행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이후 완연한 하락추세↘로 바뀌는지의 여부는 이전 저점의 지지 여부로써 1 차 판단해 볼 수 있다. 그런데 직전 저점을 붕괴시키지는 않고 상당기간 움직이게 된다면 이것이 바로 평행추세가 된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하락하던 주가는 전저점에서의 지지를 예상할 수 있는데, 이는 싸게 매수 하고자 하는 세력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이러한 저가매수가 효력을 발휘하게 되면 일단의 하락세가 멈추게 될것이고, 이후에는 쌍바닥 패턴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가 실패를 하게 된다면 하락추세↘는 더욱 더 심화가 된다. 따라서 추가하락이 계속 될 것이냐? 아니면 하락세가 멈출것이냐? 하는 것의 1 차적인 판단은 전저점의 방어 여부로써 가늠해 볼 수 있다. 결국, 직전 고점과 저점은 시장참여자들의 주도권 싸움이 전개되는 곳이다.


그런데 평행추세라는 것은 주가가 이 양쪽 진영에 갖혀 있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매도압력이 상존하기는 하지만 매수세력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일진진일퇴의 치열한 공방전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여기서 어느 한쪽이 물러서게 되면, 그 방향으로 힘의 균형이 무너지게 된다.


마치 줄다리기의 그것과 같다. 이와같은 매수/매도의 줄다리기에서는 거래량의 확인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상승쪽으로 심이 쏠리게 되려면 거래량의 증가가 수반되어야 한다. 즉, 이전 고점을 돌파하면서 위로 솟구치려면 거래량이 늘어나야만 한다는 것이다.


이는 본전매물을 잡아먹고 저항선을 넘어야하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가 될것이다. 반면에, 거래량이 감소하는 평행추세는 매수세가 약화됨을 뜻하며, 이는 상대적인 매도압력의 강화를 가져온다. 이렇게 하락쪽으로 힘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주가급락을 피할 수 없다.

또하나 간과해서는 안되는 것이 위치관계를 고려하는 것이다. 즉, 현재 주가의 상태가 바닥권에서 진행되고 있는지 아니면 고가권에서 움직이는가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진다. 쉽게말해 저점에서의 평행추세 + 거래량 증가는 윗쪽으로 방향을 트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고점에서의 횡보국면 + 거래량 감소는 약세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 전자의 경우, 한번 상승돌파된 평행추세의 저항대는 이후 지지선으로 바뀌게 된다. 곧 쉽게 꺼지지 않는 단단한 땅이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저항을 돌파하기 위해선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전매물을 흡수하고 주가가 올랐다는 것은 이 자리가 아주 의미있는 지점이라는 것이다. 바꿔말해, 투자주체들이 강력한 매수의지를 보인 곳. 선도세력들이 본전물량을 확보한 곳. 매수세가 매도압력을 극복한 곳. 이러한 의미있는 "곳"은 향후 웬만한 매도압력에도 붕괴되지 않는 중요한 지지선이 된다.


또한, 그 힘의 균형에 의해서 그 횡보했던 폭만큼 1차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것은 최소한의 상승폭.

 

후자일 경우, 다시말해 일단 붕괴된 평행 추세대의 하단부는 이후 강력한 저항선의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직전 저점은 투자자들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저가 매수세가 유입된 곳이다. 즉, 더이상의 추가 하락을 허락하지 않고 방어를 하던 지점인데, 이 저지선이 무너지면서 사면초가에 몰렸다.


절체절명의 상황. 몰살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탈출하는 수 밖에 없다. 때문에 향후 미약한 반등파가 나올지라도 쉼없이 쏟아지는 매도사태에 파묻힐 수 밖에 없다.

 

이 역시도 힘의 균형이 무너졌기에 그 평행 추세대의 폭만큼 1차 하락하는 것이 통상적인 흐름이다. 믿기 어렵겠지만 이것은 최소한의 하락폭이다.

다음 글에서 이어집니다.

https://stockofstock.tistory.com/entry/%EC%A3%BC%EC%8B%9D-%EA%B3%B5%EB%B6%80-%EC%B6%94%EC%84%B8%ED%8C%A8%ED%84%B4Trend%EC%9D%98-%EC%9D%B4%ED%95%B4-03

 

주식 공부 - 추세패턴(Trend)의 이해 03

※돌파는 상승의 연장, 붕괴는 하락의 심화 상승추세↗의 특징은 크게 오르고 조정은 약하다는 것. 이러한 반락의 폭을 가늠해 본다면 대략 그 상승 파동의 절반이나 혹은 30%정도의 수준에서

stockofst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