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공부 - 일목균형표의 이해 06

by 일루미네 2023. 12. 24.
반응형

※형보론과 고가놀이 

 

   마지막으로 형보론이 있는데 이는 원본에 없는 내용이며, 다만 일목차트의 연구 결과물 중 하나이다. 기본이 되는 봉의 갯수는 짧은 양봉 5개이다. 이 단봉이 5개 정도 연속해서 윗방향으로 나와야만 신뢰도가 있다. 이러한 모양을 순동5양련 이라고 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수신호로 해석을 한다.

 

이는 봉차트에서 요약한 고가놀이 형태와 같다. 즉, 장대양봉 발생후 몸통이 작은 봉들이 2~ 5개정도 나오면서 숨고르기를 하는 국면. 계단식 상승의 전형적인 모양으로써 짧은 캔들은 전환점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순동5양련은 상승하기 위한 내부적인 에너지의 응축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전에서 보게되면 양봉이 5개 연속해서 나오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다. 대부분 음봉이 한두개 정도 포함된 형태가 주류를 이룬다. 이는 변동성이 큰 한국시장의 특성때문에 그러하다. 세계의 자본시장에서 아시아 지역은 이머징 merging 마켓으로 분류가 된다.

 

이는 선진국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것을 액면 그대로 적용하기 에는 현실과 맞지 않는다. 따라서 형보론 = 고가놀이로 파악을 하면 된다.

 

이와는 반대의 경우가 바로 순동5음련이다.

곧, 작은 음봉이 연속해서 5개 발생하는 것으로써 의미있는 매도 신호로 해석 한다. 이 역시 현실에 맞게 적용하면 짧은 양봉이 한두개 정도는 포함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봉차트로써 풀어 본다면 저가놀이에 해당한다. 즉, 장대양봉 발생후에 짧은 캔들이 2~ 5개 나오는 형태.

 

목표치 분석으로 일목균형표에 대한 핵심정리를 마치겠다. 이는 주가가 신고가를 내주면서 크게 올라갈때, 어디에서 팔아야 할지를 가늠하게 해주는 것이다. 주식투자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매도시점을 잡는 일. 팔아야 할때를 놓치게 되면 그동안 벌어 놓은 것을 한 순간에 다 까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영원히 상승하는 주식은 없으므로 언젠가는 팔아야 한다. 이때 최대로 상승가능한 폭을 가늠해서, 가장 유리한 때에 팔고하 하는것이 목표값 산정이다. 모두 4가지의 계산법이 있으며 앞선 그림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중에서 N목표값이 가장 활용도가 높고 그 다음이 V와 E계산법이다. 마지막 NT계산식은 거의 쓰이지 않으며, 중간파동의 목표값은 필요하지 않다.

 

다음 글에서 다른 주제로 올게요.!!

 

https://stockofstock.tistory.com/entry/%EC%A3%BC%EC%8B%9D-%EA%B3%B5%EB%B6%80-%EC%9D%BC%EB%AA%A9%EA%B7%A0%ED%98%95%ED%91%9C%EC%9D%98-%EC%9D%B4%ED%95%B4-05

 

주식 공부 - 일목균형표의 이해 05

※파동론과 시간론으로 변화일 포착 파동론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는 파동의 갯수가 5~ 9개 정도 발생하면 변곡점이 찾아온다는 이론이다. 즉, 상승추세가 먹이고 조정이 찾아온다거나, 약세에

stockofst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